검은사막은 어떤 게임일까?
대규모 다중 사용자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MMORPG)의 광대한 영역에서 검은사막(Black Desert Online)은 출시한지 10년이 가까워가는 게임임에도 독보적인 그래픽, 폭넓은 세계관 및 탐색할 수 있는 다양한 장소와 광활한 맵으로 플레이어를 사로잡는 게임입니다. 펄어비스가 개발한 이 판타지 기반 MMORPG는 플레이어가 메인스토리를 따라가며 잃어버린 기억의 단서와 세계의 이면의 음모를 파헤치고, 다양한 서브퀘스트로 세계에 더욱 몰입할 수 있도록 합니다. 최근 아침의 나라를 업데이트 하면서 한국의 옛 조선시대 풍경을 잘 살린 맵과 스토리로 호평을 받았던 검은사막 온라인. 지금부터 검은사막 온라인의 매혹적인 세계로 뛰어들어 이 게임의 특징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섬세하고 화려한 그래픽
검은사막 온라인의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는 숨막힐 정도로 아름다운 그래픽입니다. 펄 어비스의 독점 엔진으로 구동되는 이 게임은 놀랍도록 사실적이고 섬세한 풍경과 아름다운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을 자랑합니다. 울창한 숲부터 우뚝 솟은 산, 번화한 도시, 고대 유적까지 게임의 구석구석이 꼼꼼하게 만들어져 시각적으로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냅니다.
캐릭터 커스터마이징도 키부터 신체 각부위의 비율, 근육의 양까지 지원하고, 얼굴의 각 부위도 모양부터 크기, 색상에 이르기까지 무척 폭넓게 꾸밀 수 있습니다. 커스터마이징이 부담스러운 플레이어는 다른 유저들이 만들어놓은 커스터마이징을 다운로드 받아 적용시킬 수 있도록 인게임 내부에 메뉴가 있습니다. 게임을 처음 시작하면 내가 만든 캐릭터와 현실적이고 광활한 세계를 누비는 것만으로도 이 게임을 설치한 보람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검은사막만의 지식과 기운, 공헌도 시스템
검은사막에는 지식과 공헌도라는 독자적인 시스템이 있습니다. 검은사막에 있는 NPC, 몬스터, 식물, 동물, 지명 등의 모든 것들은 캐릭터가 경험하면 지식이라는 형태로 캐릭터가 획득하게 됩니다. 일부 지식들은 단순히 한번 경험한 것만으로 얻어지지 않고, 특정 조건을 채우거나 확률적으로 얻어지기도 합니다. 이런 지식들은 각각의 카테고리로 분류가 되는데 이 카테고리들을 다 모아서 완성하면 기운을 얻게 됩니다. 이 기운은 생산활동을 할때나 월드채팅을 보낼 때, NPC에게 다른 지식을 배울 때 등, 쓰임이 아주 많습니다. 기운이 많을 수록 더 자유로운 여행이 가능해집니다.
공헌도는 메인퀘스트나 서브퀘스트, 일일퀘스트를 완료하면 얻는 공헌도 경험치로 높일 수 있습니다. 공헌도는 후술할 노드(거점)에 투자할 수도 있고, 마을의 집이나 창고에 투자해서 나만의 집을 꾸미거나 마을의 창고의 칸을 늘릴 수도 있는 하나의 화폐처럼 쓰입니다.
역동적인 전투와 각각 두가지의 컨셉을 가진 전투 직업들
검은사막 온라인은 역동적이고 매력적인 액션 시스템으로 전투를 완전히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렸습니다. 전통적인 탭 타겟팅 전투와는 달리 논타겟팅으로 이루어지는 전투는 플레이어가 캐릭터의 움직임을 완전히 제어하여 유연하고 숙련된 전투를 하도록 합니다. 유저들은 손에 맞는 스킬 콤보를 익히고 단일 대상을 상대할 떄와 광역으로 피해를 줘야 할 때에 다른 딜사이클을 사용하면서 유동적으로 전투를 이끌어나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투의 호흡이 빠르고 타격감이 좋기떄문에 전투의 손맛을 느끼고 싶은 유저들에게 추천합니다. 검은사막 온라인에서의 전투는 검을 휘두르든, 강력한 주문을 외우든, 파괴적인 콤보를 펼치든, 속도가 빠르고, 전략적이며, 정확성이 요구됩니다.
그리고 검은 사막은 직업마다 "전승과 각성" 이라는 전직의 개념이 존재합니다. 검은사막의 전투 직업들은 캐릭터 생성때부터 사용하던 스킬이나 무기를 더 강화해서 계속 사용할 것이라면 "전승", 새로운 컨셉의 무기를 사용할 것이라면 "각성"이라는 선택지가 존재하는데 타 게임에서의 전직과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직업을 선택하기 전에 각각의 전투 영상을 참고하고 결정하면 됩니다. 뒤에 얼마든지 바꿀 수 있기 떄문에 먼저 경험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검은사막의 광활한 오픈 월드와 노드(거점)
이 게임의 광활한 맵과 환경은 다양한 풍경, 번화한 도시, 그리고 위험한 지하감옥으로 가득 찬 플레이어들을 위한 널찍한 놀이터입니다. 심지어 육지만큼이나 넒은 대양과 잠수하면 경험할 수 있는 바다 아래의 세계도 구현되어 있습니다. 검은사막 온라인의 넓은 세계는 다양한 이야기와 퀘스트가 숨어 있기 때문에 플레이어들이 미지의 세계로 모험을 떠나도록 하고, 그 과정에서 앞으로 싸울 적과 플레이어를 도울 아군을 모두 만나게 됩니다. 여행을 도중에 로딩창이 뜰 일이 없기 때문에 게임의 몰입감이 끊길 일이 없습니다.
오픈 월드지만 무조건 넓기만 한 것도 아닙니다. 검은 사막의 노드라는 작은 지역들로 나뉩니다. 이 노드는 PVP 점령전을 할때 점령지로 불리기도 합니다. 처음 시작했을때 플레이어 지도는 안개로 뒤덮여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여행을 하며 노드를 발견하고 그때마다 해당 노드에 속하는 부분의 지도가 밝혀집니다.
이 노드들에 앞서 설명한 공헌도를 투자하면 노드에서 생산 가능한 특산품들을 일꾼들이 생산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일꾼들은 행동력만 회복시켜 준다면 계속해서 특산품을 생산해 오기 때문에 생활 시스템을 이용하는 플레이어는 재료를 수급하기 위해서, 전투를 즐기는 플레이어는 강화를 위한 자금을 모으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노드를 찾아 지도를 밝히고 공헌도를 투자해 특산품을 생산해야 합니다.
검은사막만의 여러 가지 생활 기술 시스템
검은사막 온라인은 플레이어가 PVP나 PVE에 관심이 없는 비전투 유저인 경우에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생활 시스템을 지원합니다. 낚시, 요리, 가공, 무역, 농사, 수렵 등 모든 분야에서 플레이어는 다양한 생활 스킬들의 숙련도를 올리고 이런 생산 활동으로 경매장에서 돈을 벌 수도 있습니다. 각 생산 스킬들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낚시의 경우에는 대양으로 나가 직접 커맨드를 입력하고 크고 희귀한 물고기를 잡을 수도 있고, 해안가에 서서 자동낚시로 적지만 소소한 수익을 올릴 수도 있습니다.
요리는 보통 무역과 함께 언급됩니다. 무역에는 한 마을의 특산품을 사서 거리가 먼 곳에 비싸게 팔아서 시세차익을 얻는 일반적인 무역과 황실납품 목록으로 정해진 것을 하루에 정해진 수량만큼 황실에 납품하는 황실 무역이 있습니다. 황실 무역을 할때는 대량의 물건을 가공하여 납품하는데 이때 주로 쓰이는 것이 요리로 만든 음식입니다. 대량으로 요리를 만들어 황실 가공품으로 가공하고 납품하여 짭짤한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농사의 경우, 토지를 찾아 공헌도로 빌린 울타리를 설치하고 그 안에 씨앗을 심어 수확하는 방식입니다. 황실 납품을 위해 요리를 한다면 관련 재료를 심어서 자급자족하는 것도 좋고, 본인이 요리를 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잘 팔리는 재료를 열심히 수확해 경매장에 팔아서 수익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수렵은 다른 생활 콘텐츠와는 조금 다른 매커니즘 입니다. 검은 사막에는 전투스킬로는 잡을 수 없는 수렵용 동물이나 몬스터가 있습니다. 이 몬스터들에게서만 얻어지는 재료도 있기 때문에 수렵을 해서 부산물을 얻어 경매장에 팔기도 합니다. 조심조심 다가가서 경계심 많은 사냥감을 잡는 사냥꾼 플레이에 관심이 있다면 수렵을 추천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은 생활 시스템의 극히 일부분일 뿐입니다. 자세한 사항을 알아보고 싶다면 검은사막 인벤 생활 종합 게시판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미지의 모험을 떠날 수 있는 대양 항해 시스템
검은사막 온라인은 오픈 월드 환경에 맞는 광대한 해양 환경이 특징입니다. 바다는 현실적인 파도, 해류, 그리고 날씨 조건까지 구현되어 있습니다. 고요한 해안선에서부터 위험한 폭풍의 바다까지, 바다의 역동적인 자연은 게임에 현실감을 더해줍니다.
검은사막 온라인의 퀘스트를 따라가다 보면 플레이어는 자신의 배를 얻고 바다로 나갈 수 있게 하기 때문에 광대한 해양을 탐험하게 됩니다. 작은 노 젓는 배부터 거대한 범선까지, 플레이어는 자신의 취향과 필요에 맞는 다양한 선박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큰 배를 만드는 데에는 많은 재료가 들어가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작은 배로 바다 무역을 하거나 해양 몬스터를 잡아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플레이어들은 자연스럽게 해양 콘텐츠를 즐기게 됩니다.
검은사막 온라인은 육지에서 바다로 나가는 데에도 로딩이나 화면의 전환이 필요 없습니다. 수영을 해서 바로 바다로 나가거나, 선착장에서 자신의 배를 꺼내 배에 다른 플레이어들을 태우고 항해하는 등, 자유로운 이동이 가능합니다.
검은사막 온라인의 바다에는 미지의 위험도 도사리고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은 해양 몬스터들과 조우하거나 해적선들과 싸우면서 스릴 넘치는 해상 전투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해양 전투는 육상에서의 전투와는 전혀 다른 방식입니다. 플레이어는 배에 타면 사용이 가능한 선박 교유의 스킬로 배를 돌진시키거나, 대포알을 삳고 바다로 나가 대표를 쏠 수도 있습니다.
바다에서의 모험은 수면 위 뿐만 아니라 수면 아래에서도 이루어집니다. 검은사막 온라인의 바다는 비밀과 보물로 가득한 곳입니다. 플레이어는 수면 아래로 잠수하여 숨겨진 유적, 잊혀진 난파선 및 귀중한 유물을 발견하고 수중을 탐사할 수 있습니다. 이 수중 탐험으로 플레이어들은 독특한 아이템과 지식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악기를 지원하는 작곡 및 연주 시스템
검은사막에서 플레이할 수 있는 종족 중 "샤이"를 선택하게 되면 작곡과 악기연주를 할 수 있습니다. 상당히 잘 만들어진 작곡 시스템과 합주까지 가능한 연주 시스템으로 완성도 높은 연주가 가능합니다. 연주 기능은 파이널판타지14, 아키에이지, 마비노기 등 많은 게임에서 지원하고 있지만, 연주되는 음악은 검은사막이 제일 듣기 좋고 아름다웠습니다.
작곡이 어려운 플레이어를 위해 유저들이 만든 곡들을 공유하고 다운받는 게시판을 인게임에서 지원하기 때문에 작곡을 몰라도 연주가 가능합니다.
검은사막의 꽃, 다양한 방식의 PvP
검은사막은 플레이어들이 자유롭게 다른 사람들과 전투에 참여할 수 있는 오픈 월드 PvP 시스템을 특징으로 합니다. 일반적으로 필드에서는 PvP모드를 켜지 않는 이상 PvP를 할 수 없기 때문에 평화롭습니다. 하지만 지정된 지역에서는 자동으로 PvP모드가 적용되어 플레이어가 공격하고 공격을 받을 수 있는 스릴 있고 예측할 수 없는 환경이 조성됩니다. 이 시스템은 예기치 않은 작은 전투와 대규모 전투가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긴박한 상황이 자주 연출됩니다. 다양한 상황의 전개가 펼쳐지는 PvP에 매료된 많은 유저들이 검은사막의 PvP를 즐기고 있습니다.
검은 사막에는 길드가 영토를 차지하기 위해 싸울 수 있는 대규모 PvP 이벤트인 노드(거점)전과 점령전도 있습니다. 거점전은 게임 세계에 흩어져 있는 특정 노드(거점)를 차지하기 위해 길드들이 경쟁하는 것입니다. 전투는 작은 교전에서부터 수십 명의 플레이어들이 참여하는 대규모 전쟁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한편, 점령전은 길드가 다양한 전략과 전술을 사용하여 주요 도시와 지역에 대한 지배권을 다투는 대규모 분쟁입니다. 이러한 PvP 이벤트는 길드 내의 동지애를 불러일으키고 길드끼리 연합하도록 만들기도 하며 검은사막 내에서 큰 인기를 끄는 콘텐츠입니다.
검은 사막은 붉은 전장과 아르샤의 창으로 알려진 특수한 PvP 아레나를 제공합니다. 붉은 전장은 다양한 서버의 플레이어들이 한군데서 장대한 전투를 벌일 수 있는 대규모 전장입니다. 이 모드는 플레이어가 전략적인 포인트를 얻기 위해 싸우고 승리를 위해 경쟁하기 때문에 팀워크와 상황 판단력이 중요합니다. 반면 아르샤의 창은 플레이어가 스스로 경기를 열어, 규칙을 설정하고, 상대를 초대할 수 있는 맞춤형 PvP 경기장입니다. 플레이어가 맞춤형 PvP 경기장에서 자신의 기술을 테스트할 수 있도록 만들어 PvP 기술을 연마하고 즐길 수 있도록 합니다.
검은 사막의 PvP는 캐릭터의 성늠 뿌만 아니라 다양한 요소에 영향을 받습니다. 특히 장비와 기술에 크게 의존합니다. 게임의 복잡한 강화 시스템을 통해 플레이어는 PvP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강력한 장비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투의 결과를 결정하는 데는 능숙한 콤보, 정확한 타이밍, 전략적인 의사 결정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한마디로 자신만의 PvP장비 세팅과 숙련된 스킬 콤보가 갖춰져야 PvP의 매력을 한층 느낄 수 있습니다.
시즌제를 통한 뉴비 지원
검은사막은 Time To Win 게임이라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이제와서 시작해도 될지 망설이는 게이머들이 많을 것입니다. 검은 사막을 운영하는 펄어비스도 이를 알고 2019년 자체 퍼블리싱을 한 후부터 시즌제도를 운영하며 초보자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시즌제도는 무엇일까요.
시즌제는 검은사막이 주기적으로 진행하는 시즌 행사로 이때 초보자를 지원하는 시즌 장비와 시즌 서버를 제공합니다. 이 시즌을 통해 초보자는 검은사막의 시스템을 보다 빠르게 익히고 전반적인 콘텐츠들을 즐길 수 있을 정도의 장비까지 지원받게 됩니다. 그리고 초보자 서버에서 경험치 혜택까지 받기 때문에 빠른 레벨업이 가능합니다.
평점과 요약
제제의 평점 : ⭐⭐⭐⭐⭐(4.5점 정도랄까)
검은사막은 놀라운 그래픽, 매력적인 전투, 광대한 오픈 월드와 대양 콘텐츠 등으로 플레이어를 매료시키는 MMORPG입니다. 스릴 넘치는 모험을 추구하든, 풍부한 지식을 수집하는 것에 몰입하든, 활기찬 커뮤니티에 참여하든, 검은사막 온라인은 잊지 못할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 글에서도 못 다룬 수많은 콘텐츠들이 검은사막에 가득합니다. 전투와 생활을 좋아하고 자유로운 모험과 화려한 그래픽이 취향이라면 꼭 한번 해봐야 할 게임입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제제는 생활 콘텐츠가 너무 단조롭고 자동화 되어있어서 실망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리고 넒은 필드를 무조건 말로 달려서 다녀야 했기 때문에 경마게임하냐고 오해를 받기도 했던 기억도 있습니다. 요즘은 흑정령이 주는 매그너스 퀘스트를 클리어하면 대도시간 순간 이동이 가능해졌다고 들었습니다. 지금은 검자타임으로 잠깐 쉬고 있지만 여러모로 정말 잘 만든 게임입니다. 많은 콘텐츠가 오히려 진입장벽이 되기도 하지만 한번 정착하면 검자타임이 왔다가도 계속 연어처럼 복귀하게 만드는 검은사막, 자유로운 모험이 하고싶은 게이머에게 추천합니다.
이 블로그는 구글 애드센스 방침을 따릅니다.
댓글